산업 공부

원격의료 시장 살펴보기

ngiraffe 2023. 6. 7. 18:15

 

분석 대상 산업 범위

닥터나우등 주요 원격의료 업체들이 영위하고 있는 비대면 진료, 처방약 배송, 실시간 상담, B2B 의료 서비스   비즈니스 구조와 제도 측면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서비스인 비대면 진료 중심 분석
 

국내 비대면 의료 시장 규모

비대면 진료 현황  

빠르게 증가하는 진료건수, 진료비, 참여 의료기관

20-22 비대면 진료 현황, 보건복지부

  • 전체 의료기관 중 27.8%에 해당하는 20,076개소가 비대면진료에 참여
고령층, 만성/경증질환 환자 중심으로 높은 이용률
  • 연령 기준으로는 전체 736만 건 중 만 60세 이상이 288만 건(39.2%), 만 20세 미만이 111.2만 건(15.1%)을 차지, 60~69세가 127.5만 건(17.3%)으로 가장 큰 비중 차지.
  • 질환 기준으로는 고혈압(15.8%), 급성기관지염(7.5%), 비 합병증 당뇨(4.9%)의 순서로 큰 비중 차지.
 

비대면 진료 시장 성장성

높은 수요가 증명된 국내 비대면 진료 시장 성장성은 비대면 진료의 제도화 진행 양상에 따라 결정될 가능성 높음

시장 외부

  • 현재까지 한시적으로 허용되었던 조건없는 비대면 진료는 감염병 경보 단계 하향으로 인해 6.1. 부로 불법이 되나 의료법 개정안은 통과가 불투명한 관계로 보건복지부는 시범사업 추진
  • 그러나 기존 대비 상당히 제한적인 진료의 형태로 성장 속도 둔화 예상. (의원급 의료기관 원칙, 재진 원칙, 초진대상 제한, 비대면 진료비중 30% 제한 등) *보건복지부
  • 의료인단체들의 격렬한 반대 및 여/야 의원들의 비대면 진료 관련 의료법에 대한 현재 스탠스를 고려했을 때 단기적으로 이와 같은 제한이 풀리기는 어려워 보임

시장 내부

  • 증가하는 원격의료 업체들의 적극적인 파이 창출 (참여 의료기관 수 증대, 잠재 고객 증대)
  • 이용자의 높은 비대면 의료 만족도 (‘비대면 진료에 만족한다’ 62.3%, ‘향후 비대면 진료 활용 의향이 있다’라는 응답이 87.9%) *보건산업진흥원
  • 개별 의료인 입장에서의 높은 이용 만족도 (매출 및 편의성에 긍정적인 영향)
 

경쟁 현황

Overview

  • 전반적으로 높아진 경쟁강도 (30여개의 플레이어), 구조적인 이유로 대부분이 순손실 기록중
  • 대부분의 원격의료 플랫폼의 경우 비대면 진료 등으로 사용자를 모으고, 수익은 다른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나 광고료 등을 통해서 수취하는 방향 슈퍼앱 전략 실행
  • 후발주자들의 경우 탈모와 같은 특정 질환 등에 집중한 버티컬 솔루션 위주로 서비스

주요 플레이어 현황

케어랩스(굿닥)

  • 폭넓은 서비스 영위(헬스케어 플랫폼, IT 분야인 고객관리 및 처방전보안시스템 사업, 온라인 광고 사업, 커뮤니티 사업 분야 등)헬스케어 솔루션(EMR)비대면진료약배송에는 무과금, 수익성 높은 광고에 집중

블루앤트(올라케어)

  • 브랜드 입점 및 PB 브랜드를 통한 커머스 부분의 라이프 케어(식단, 수면 등) 제품 라인업 강화
  • 정신건강 및 심리 상담 서비스 개편을 통한 이용자 수 증대

비브로스(똑닥)

  • EMR 연동을 통한 병원 검색-예약-진료 접수-사전 문진-진료비 결제-보험 청구 등의 과정 지원
  • 국내 14EMR 솔루션 기업들과 독점 계약
 

향후 경쟁 상황 전망

  • 비대면 진료 및 처방약 배송 이용자를 모객하기 위한 병원, 약국 등 제휴기관 영업 경쟁 심화
  • 신규 수익원 확보를 위한 커머스, 광고, 비의료건강관리 서비스로의 경쟁 범위 확대
 
 

리스크

  • 제한적인 비대면 의료 방식으로의 제도화로 인한 잠재 시장 규모 및 성장성 축소
  • 제도화와 별개로 의료인 협회의 강력한 반발은 의료인 의존적인 현 서비스 구조에서 플레이어들의 이용자 및 수익성 확보에 심각한 문제 유발 가능 (로톡 변협 사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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